영어영문학부

 

교수진

교수소개

심영숙(Shim Young-Sook) 프로필 이미지

심영숙 교수

Shim Young-Sook

연구분야

영어교육학

연구키워드

제2언어습득론 세계영어

교수소개


						
주요 학문적 관심사는 영어교육, AI 기반 영어학습, 세계영어, 한국 언어 공동체 내 이중언어주의 등이다. 2003년 미국의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ESL 교실에서의 의미 협상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2006년부터 가톨릭대학교 영어영문학부에서 교육과 연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학문적 연구뿐 아니라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고 다수의 영어시험 출제 및 검토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영어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통해 영어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My primary academic interests include English language teaching, AI-powered English language learning, world Englishes, and bilingualism within the Korean language community. I received my Ph.D. from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in 2003, with a dissertation on meaning negotiation in the ESL classroom. Since 2006, I have been teaching and conducting research in the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eyond my academic research, I have contributed to the field of English education by writing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serving on committees that develop and review test items for major English exams. Through these roles, I aim to bridge the ga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in English education.

최종학력

2003.12.15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Foreign Language Education (English Education) | Ph.D.

연구실적

  • 2023.08 | 단독 | 언어연구, 제39권 2호, pp.125-140
    TV 예능 프로그램 자막의 한영 혼용에 관한 연구: 영어 로마자 표기의 유형과 기능을 중심으로
  • 2022.12 | 단독 | 사회언어학, 제30권 4호, pp.187-215
    TV 드라마 속 영어 외래어 사용 양상 연구: 드라마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 2022.05 | 단독 | 중등영어교육, 제15권 2호, pp.59-82
    세계영어 관점에서 본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 2020.11 | 단독 | 중등영어교육, 제13권 4호, pp.21-46
    영어교육 정책을 다룬 신문 사설 텍스트 분석: 평가어 체계를 기반으로
  • 2020.09 | 단독 | 응용언어학, 제36권 3호, pp.99-125
    Trend Analysis of World Englishes Research Published in Korean Domestic Journals
  • 2020.05 | 단독 | 중등영어교육, 제13권 2호, pp.3-2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ELF 특징을 중심으로
  • 2019.03 | 단독 | 사회언어학, 제27권 1호, pp.89-121
    온라인 기사 댓글을 통해 살펴본 유아 영어교육 인식
  • 2018.09 | 단독 | 초등영어교육, 제24권 3호, pp.31-50
    초등학교 1-2학년 영어 방과후학교 금지 정책에 대한 고찰
  • 2018.03 | 교신저자 | 사회언어학, 제26권 1호, pp.201-228
    Representation of Social Struggles in Korean and Philippine ELT Textbooks
  • 2016.12 | 단독 | 사회언어학, 제24권 3호, pp.281-316
    영어 외래어와 우리말 대응 순화어의 의미 관계 연구
  • 2015.12 | 단독 | 사회언어학, 제23권 3호, pp.147-176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ELF 관련 요소 분석
  • 2015.03 | 단독 | 응용언어학, 제31권 1호, pp.149-172
    세계영어에 대한 중등 영어교사 인식 연구
  • 2014.12 | 단독 | 사회언어학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제22권 3호, pp.89-113
    한국, 중국, 일본의 세계영어 연구 경향 분석-World Englishes 및 English Today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 2013.12 | 단독 |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제16권 4호, pp.111-131
    International Faculty Perceptions of Requestive Emails by Korean University Students
  • 2013.12 | 단독 | 영어학연구, 제19권 3호, pp.171-194
    Requests in Student-to-Professor Emails of Korean EFL Students
  • 2013.09 | 단독 | 응용언어학, 제29권 3호, pp.223-249
    Student-to-Faculty Emails: Comparison between Korean EFL Students and Native English Speakers
  • 2012.02 | 단독 | 현대영어교육, 제13권 1호, pp.149-166
    영어매개강의가 대학생 영어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 2010.12 | 단독 | 영어학연구, 제16권 3호, pp.47-67
    영어매개강의에 대한 대학생 인식 연구
  • 2009.12 | 단독 | 영어학연구 28호, pp.45-66
    영어 읽기 협력학습에 나타난 학습자 상호작용 분석
  • 2009.12 | 단독 | 영어교육연구, 제21권 4호, pp.149-167
    Collaborative Reading in a University EFL Classroom
  • 2008.12 | 단독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5권 3호, pp.315-343
    학습일기를 통한 대학생 영어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관찰: 학습동기 및 상위인지를 중심으로
  • 2008.08 | 단독 | , 제11권 2호, pp.142-168
    Stimulating Negotiation of Meaning in CMC Interaction
  • 2007.09 | 단독 | 영어교육, 제62권 3호, pp.265-288
    Negotiation of Meaning between an L2 Teacher and Students in Face-to-Face Interactions and CMC
  • 2006.06.01 | 단독 | 언어정보, 제7권, pp.57-89
    영어교육에서의 CMC 활용에 관한 논문 검토
  • 2006.06.01 | 단독 | KATE FORUM, 제30권 2호, pp.6-8
    Voices of students from English-medium courses in Korean universities
  • 2006.12 | 단독 | 영어학연구 22호, pp.71-91
    대학교 영어학습자의 컴퓨터 채팅에 나타난 오류분석
  • 2006.12 | 단독 | 응용언어학, 제22권 2호, pp.87-113
    Trouble Sources Triggering Communication Breakdown in L2 Teacher-student Interactions
  • 2013.06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2 Teacher's Guide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2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Ⅰ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2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Ⅰ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Ⅰ자습서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Ⅰ자습서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ⅠTeacher's Guide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1 Teacher's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