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부

 

교수진

교수소개

이창봉(Lee, Chang-bong) 프로필 이미지

이창봉 교수

Lee, Chang-bong

연구분야

언어학

연구키워드

조건절 은유 언어와 문화 비판적 영어 교육

교수소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동 대학원 영어학 석사) 졸업 후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언어학 박사(세부전공: 화용론(Pragmatics))를 받았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영어영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순수 언어학 분야에서 주로 조건절(Conditionals) 연구 논문을 발표해 왔으며 최근에는 은유(metaphor)를 통한 인간 본성 탐구와 언어문화의 보편성과 다양성 관련 주제 연구를 해왔다. 주체성 있는 비판적인 영어 교육 주제 관련 논문도 발표하는 등 응용언어학 분야에도 관심이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학술서로 『영어학의 최근 논점3 (의미론 응용언어학) (공저) (2005, 한국문화사)』가 있으며 최근 대중 영어 학습서로 『미국이라는 나라 영어에 대하여 (2021, 사람in)』을 출간한 바 있다. Facebook에서 언어학자로서 언어를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하는 글도 활발히 쓰고 있다. 
Chang-Bong Lee graduated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with a B.A in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He got an M.A in English Linguistics at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He then got his Ph.D in Linguistics at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specialty in Pragmatics). He is now Professor of English and Linguistics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He has widely published papers on conditionals. He has recently published quite a few papers on metaphor, focusing on the topics of understanding humanity and the universality and diversity of language and culture through the study of conceptual metaphor. He has also published some papers related to the topic of critical English education in Korea in the field of applied linguistics. He wrote a book titled  『Current Issues in English Linguistics3 (Semantics, Applied Linguistics) (co-author) (2005, Hankook Moonhwasa)』. He has recently published a book titled 『About American English in the United States (2021, Sarm-in)』. He has been writing actively on Facebook, in order to give critical opinions to the public on Korean politics, society and culture as a linguist. 

최종학력

1996.05.31 | University of Pennsylvania | Linguistics | Ph. D

연구실적

  • 2024.06 | 단독 | 14호, pp.337-349
    이타가키 류타의 '북으로 간 언어학자'를 읽고
  • 2024.05 | 제1저자 | 담화와 인지, 제31권 2호, pp.35-58
    대학과 대학 생활 인식 연구: 한국과 프랑스와 이탈리아 대학생의 개념적 은유 비교 연구를 기반으로
  • 2023.02 | 단독 | 바둑학연구, 제1권 1호, pp.195-206
    남치형의 "바둑의 사회와 문화"를 읽고
  • 2022.05 | 제1저자 | 담화와 인지, 제29권 2호, pp.131-148
    한국 사회 젠더 갈등의 은유적 이해
  • 2022.03 | 단독 | EAST ASIAN PRAGMATICS, 제7권 1호, pp.79-96
    Conditionals and clause order: A new look from the postposed -myen clauses in Korean
  • 2020.02 | 단독 | 담화와 인지, 제27권 1호, pp.229-246
    평화의 감성과 개념의 은유적 이해
  • 2018.01 | 단독 | 글로벌 문화와 디지털인문경영, 제4권, pp.295-324
    한국 대학에서의 영어매개강의 관련 오류의 극복과 다변화된 교수유형 제안
  • 2017.02 | 제1저자 | 담화와 인지, 제24권 1호, pp.69-92
    정치은유와 프레임형성: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치 담화를 중심으로
  • 2014.09 | 단독 | 영어영문학 (The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제60권 3호, pp.535-554
    American Football Talk: Money, Automobile, and Military Metaphors
  • 2013.08 | 제1저자 | 담화와 인지, 제20권 2호, pp.239-258
    은유를 통해 본 인터넷의 성격과 속성
  • 2011.04 | 단독 | 담화와 인지, 제18권 1호, pp.101-131
    A Pragmatic Study of -ketun Conditionals in Korean
  • 2011.01 | 단독 | 인간연구 20호, pp.197-230
    은유를 통한 ‘기쁨’의 이해
  • 2010.12 | 단독 | 어학연구, 제46권 2호, pp.237-256
    -tamyen as a Marked Conditional Form for the Rhetorical Effect of “Distancing” in Korean.
  • 2009.12 | 단독 | 담화와 인지, 제16권 3호, pp.171-193
    Conditionals and the Semantic Feature of the Marker -myen in Korean*
  • 2008.12 | 단독 | 어학연구, 제44권 2호, pp.299-318
    A Study of Negative Conditionals in Korean: –takanun and –esstakanun
  • 2007.06 | 제1저자 | 응용언어학, 제23권 1호, pp.173-200
    문화제국주의와 비판적 영어교육 커리큘럼
  • 2005.12.01 | 공동저자 | SESK 9호, pp.73-102
    문화제국주의와 비판적 영어교육의 가능성
  • 2004.12.01 | 단독 | 응용언어학, 제20권 2호, pp.193-218
    A Model of the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Department Curriculum: A Culture-oriented and Content-function balanced Curriculum
  • 2003.08.01 | 단독 | 담화와 인지, 제10권 2호, pp.117-131
    Presupposition and Discourse Functions of Particle -(i)na in Korean
  • 2002.12.01 | 인문과학연구 7호호, pp.35-54
    Remarks on the Issue : 'What Explains the Definiteness Effect?'
  • 2002.09.01 | 26권호, pp.18-0
    Book Review : Celce-Murcia & Olshtain(2000) : Dicourse and Context in Language Teaching
  • 2002.06.01 | 응용언어학 18권호, pp.131-149
    Discourse of Money Metaphor in American Sports
  • 2001.09.01 | 37권호, pp.483-505
    The Information Status of English If-clauses in Natural Discourse
  • 2000.07.01 | Vol.3호, pp.77-86
    Two-Track Curriculum System for University Korean Language Programs
  • 2023.05 | 공동 | 디딤돌 : 디딤돌 교육
    구조독해1: 영어 독해. 부분에서 헤매지 말고, 글 전체 구조를 보라!
  • 2023.05 | 공동 | 디딤돌 : 디딤돌 교육
    구조독해2 : 영어 독해. 부분에서 헤매지 말고, 글 전체 구조를 보라!
  • 2023.05 | 공동 | 디딤돌 : 디딤돌 교육
    구조독해3: 영어 독해. 부분에서 헤매지 말고, 글 전체 구조를 보라!
  • 2022.04 | 공동 | 이매진
    도시 마을 생존법 : 코로나 시대, 지역에서 세계를 보다
  • 2021.06 | 단독 | 사람In
    미국이라는 나라 영어에 대하여
  • 2018.12 | 공동 | 한국학술정보
    글로벌 디지털 융합문화와 경영전략
  • 2018.01 | 공동 | 한국학술정보
    글로벌 문화와 디지털인문경영
  • 2017.02 | 공동 | 한국학술정보
    글로벌 문화와 인문경영
  • 2013.06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2 Teacher's Guide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2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2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Ⅰ
  • 2013.03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Ⅰ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1 Teacher's Guide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ⅠTeacher's Guide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English Ⅰ자습서
  • 2013.02 | 공동 | 천재교과서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Ⅰ자습서
  • 2011.05 | 단독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성경에서 배우는 生生잉글리시
  • 2009.03.01 | 공동 | 디딤돌
    High School English
  • 2009.03.01 | 공동 | 디딤돌
    High School English Activities
  • 2009.03.01 | 공동 | 디딤돌
    Middle School English
  • 2009.03.01 | 공동 | 디딤돌
    Middle School English Activities
  • 2005.02.01 | 공동 | 한국문화사
    영어학의 최근 논점: 의미론, 응용언어학
  • 2003.01.01 | 단독 | 사회평론(주)
    Listening Special Workbook
  • 2000.09.05 | 한국문화사
    CONDITIONALS AS A DISCOURSE-BOUND ENTITY : PRAGMATICS OF KOREAN CONDITIONALS
  • 2000.06.01 | 사회평론
    Charm 토플 영작문